Search

Airtable

Airtable은 구독형 자료관리 툴로, 엑셀과 같은 형태를 제공하는 데이터 관리 툴입니다.
비슷한 형태의 자료관리 툴인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다르게, 여러 형태의 뷰(view)기능을 제공하며, 필요에 따라 적절한 뷰를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Airtable에 가입하기

https://airtable.com/ 사이트로 이동
우측 상단 "Sign up for free" 항목을 통해 회원가입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회원가입은 구글 이메일 계정을 연결하는 방법과, 기타 이메일의 인증절차를 통해 연결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초기화면을 볼 수 있게 됩니다.

데이터베이스(Workspace) 만들기

데이터베이스는 'Add a base' 를 통해 새로 만들거나, import 기능을 통해 기존의 데이터를 쉽게 불러와 구성할 수 있습니다.
1.
CSV File / Other: CSV 파일 등의 형식으로 만들어진 데이터파일을 불러옵니다.
2.
Microsoft Excel: .xlsx 등 MS 엑셀 확장자 파일을 불러옵니다.
3.
Google Sheets: 구글 계정을 연동하여, 해당 계정에 저장되어 있는 스프레드시트를 불러옵니다.
기존 데이터를 불러오는 경우, 항목의 유형을 분석하여 적절한 유형으로 자동매핑합니다.
매핑된 유형은 import 전에 수정할 수도 있고, 데이터베이스 생성 이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뷰(View) 화면

그리드 뷰(Grid view)는 기본 뷰 화면으로, 일반적인 엑셀의 화면과 비슷한 형태입니다.
뷰 화면에서는 필드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숨길 수 있으며, 이는 데이터베이스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뷰 화면에서 데이터를 추가, 삭제, 수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데이터베이스에 영향을 줍니다.
갤러리 뷰(Gallery view)는 데이터베이스 내 입력된 데이터들을 갤러리의 형태로 보여주는 뷰입니다.
만약 데이터 속성 중 이미지 첨부파일 등이 존재한다면, 각 튜플에 저장된 이미지 속성을 대표항목으로 설정하여 이미지 중심의 뷰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갤러리 뷰의 경우,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툴에서 제공하지 않는 Airtable만의 강점입니다.
폼 뷰(Form view)는 튜플 입력항목을 좀 더 가시성있게 보여주는 뷰로, 전체 데이터항목을 보여주지 않으며, 오직 새로운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는 기능만을 제공합니다.
폼 뷰 기능을 활용해 불특정 다수로부터 테이블을 공개하지 않고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속성(attribute) 유형

Link to another record: 같은 base 내 다른 table과 항목을 연결할 때 사용하는 속성입니다.
Single line text: 짧은 텍스트를 기입할 때 사용하는 속성으로, 텍스트가 한 줄로만 보여집니다.
Long text: 긴 텍스트를 기입할 때 사용하는 속성으로, 메모상자와 같은 형태로 보여집니다.
Attachment: 첨부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 속성으로, drag and drop으로 업로드 하거나 경로를 찾아 업로드 할 수 있으며, PC에 저장된 자료 외에 바로 촬영하는 사진, Google drive, Dropbox, Instagram, Facebook 등 다양한 매체에서 자료를 가져와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Checkbox: 체크박스 기능(Yes or No 혹은 Boolean)을 사용하는 속성입니다.
Multiple select: 여러 개의 지정된 값을 선택하는 선택상자를 만드는 속성입니다. 지정값은 별도로 입력할 수 있으며, 프로버전의 경우 각 지정값별 색상을 지정해줄 수 있고, 무료버전의 경우 회색조로 통일됩니다.
Single select: 하나의 지정된 값을 선택하는 선택상자를 만드는 속성입니다. 색상지정은 Multiple select와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Collaborator: 해당 항목을 함께 작성한 협업자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속성입니다. 해당 base의 작성권한을 가진 이들 중 협업자를 선택하여 기입할 수 있습니다.
Date: 날짜와 시간을 입력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속성입니다. 기본적으로 yyyy.mm.dd / hh:mm AM/PM 의 형태를 제공합니다.
Phone number: 전화번호를 입력할 수 있도록 마스킹을 제공하는 속성입니다.
Email: 이메일 주소를 입력할 수 있도록 마스킹을 제공하는 속성입니다.
URL: 외부 URL을 입력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속성으로, 해당 항목에 입력된 주소는 자동으로 하이퍼링크가 생성됩니다.
Number: 숫자유형을 입력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속성입니다.
Currency: 화폐단위를 입력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속성으로, 화폐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기타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속성항목을 제공합니다.

조건부 보기 기능

각 Views 에서는 원하는 필드를 숨기거나 보이도록 설정하고, 항목의 순서를 원하는대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Views 에서 필드를 숨기거나 보이도록 설정하는 항목과 순서를 이동하는 항목은 마찬가지로 table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필드를 삭제하는 경우에는 table에서도 삭제됩니다.
또한 Filter 기능을 통해 다양한 조건을 입력하여 원하는 값만을 보여지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Airtable 공유하기

Share view 기능을 활용하여 작성한 table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단위는 base 단위를 기본으로 하며, 공유받은 이는 기본적으로 공유하는 table에 관리자가 보이도록 설정한 필드만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관리자는 해당 테이블의 데이터 복사가능여부, 다른 데이터베이스에 동기화 기능을 제공할지의 여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Plan(결제유형)별 기능

Airtable은 Pro plan을 기본기능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시 14일(2주)간 Pro plan을 체험할 수 있도록 제공하며, 이후 자동으로 Free plan으로 전환됩니다.
Free plan은 pro plan의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나, 데이터 입력 수와 저장용량의 제약이 있습니다. (1,200건, 2GB)
만약 소규모의 데이터관리용으로 Airtable을 활용하고자 할 경우, 반드시 결제하지 않아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Airtable 사용의 장단점

장점
스프레드시트, excel 등의 파일을 쉽게 인풋할 수 있음, 이미지 첨부 가능, 다양한 뷰 제공
단점
선택영역 인쇄 등 일부 편의기능을 제공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