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oM 설치를 위한 서버 만들고 접속하기(AWS/Ubuntu/PuTTY)

2022-08-11 망내 작성(Omeka 버전)
2023-05-09 망내 보완(AtoM 버전)

0. 시작에 앞서…

AtoM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웹 호스팅 서버 혹은 개인서버 장비가 필요해요!
아마존 AWS EC2는 1년간 가상서버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티어’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Omeka와 달리 AtoM은 프리티어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스펙으로 구현할 수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AtoM을 사용할 계획이라면, 다른 적정한 스펙의 웹 호스팅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AtoM을 구성하기 위한 최소 스펙은 다음과 같아요
프로세서: vCPU 2개 @ 2.3GHz
메모리: 2GB 이상
디스크 공간: 30GB 이상
아마존 AWS에 가입하는 방법은 구글 검색을 통해 쉽게 배우실 수 있으니, 계정을 먼저 만드시고 무작정(?) 따라와 주세요!

1. AWS 가상서버 환경설정

우선 AWS EC2에 접속합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데이터 센터 바꾸기 입니다.
① 오른쪽 상단 ‘오레곤’ 등으로 설정된 메뉴를 클릭하면 데이터 센터 목록이 보여요.
② 목록에서 아시아 태평양 (서울)로 변경해 줍니다.
③ 데이터 센터를 변경했다면, 인스턴스 시작을 클릭해 줍니다.
만약 데이터 센터를 먼저 바꾸지 않고 인스턴스를 만든 후, 나중에 데이터 센터를 바꾸게 되면 기존 데이터 센터의 인스턴스를 꼭 종료해서 지워주세요!
데이터 센터가 변경되면 기존의 데이터 센터에 만들었던 인스턴스가 보이지 않게 되는데, 보이지만 않을 뿐 그대로 사용(running)되고 있어서, 두 개의 인스턴스를 사용하게 될 수도 있어요!
데이터센터를 변경하고 인스턴스 시작하기로 넘어왔습니다. 서버 이름은 간단하게 영어로 작성해주세요. AWS EC2 내에서 관리를 위해 구분하는 이름이기 때문에, 공개되거나 외부에 보여지는게 아니므로, 자유롭게 입력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및 OS 이미지는 ‘우분투(Ubuntu)’를 선택해줍니다. 선택한 후 아래 ‘Amazon Machine Image(AMI) 항목을 클릭하여 22.04 LTS 가 아닌 20.04 LTS 를 선택해 줍니다.
다음은 인스턴스 유형을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AtoM은 검색도구인 ElasticSearch를 함께 설치하는데, 이를 정상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가상메모리가 필요합니다.
최소 t2.small, 안정성을 위해 t2.medium 유형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래로 내려와 키 페어(로그인) 으로 넘어옵니다. 키 페어는 서버에 접속하기 위한 열쇠인데요, 공동인증서를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아요. 정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절대로!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시면 안됩니다! 새 키 페어 생성 버튼을을 눌러줍니다.
키 페어 생성 화면입니다.
① 먼저 키 페어 이름을 설정해줍니다.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데, 최대한 쉽고 간편하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저는 단순하게 ‘key’로 설정해 주었습니다.
만약 장기적으로 사용할 목적이라면, 보안을 고려하는 측면에서 key와 같은 직관적이고 단순한 명칭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② 키 페어 유형은 RSA로 설정합니다 ③ 프라이빗 키 파일 형식의 경우, Window OS를 사용하신다면 .ppk 형식을, Mac OS를 사용하신다면 .pem을 선택합니다.
Window OS를 사용하는데 .pem 형식으로 만들었다고 해서, 다시 키 페어를 생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후에 사용하게 될 PuTTY 라는 프로그램으로 키 유형을 변경할 수 있어요.
하지만 아주 미세하게(?) 복잡한 과정이 추가됩니다.
키 페어를 생성하면 저장경로를 선택해야 합니다. 저장경로는 가능하면 찾기 쉬운 곳, 특히 Mac OS 유저분들은 최대한 간단한 경로를 선택해주세요!(터미널에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저는 내 문서에 Omeka 폴더를 별도로 만들어서 키 파일을 저장합니다.
키 파일을 만들고 아래로 내려오면, 네트워크 설정이 보입니다.
인터넷에서 HTTPs/HTTP 트래픽을 모두 허용해줍니다.
스토리지 구성에서 용량을 8→30 으로 변경해주시고, 인스턴스 시작 을 클릭해줍니다.
스토리지 용량은 추후에 늘릴수는 있지만, 다시 줄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스토리지의 경우 사용량이 아닌 공간크기에 비례해 비용이 발생하므로, 비용을 최소화 하고자 한다면 스토리지를 10GB정도로 최소한으로 설정한 후, 추후 스토리지 문제가 발생하면 증량하는 방식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시 기다리면 ‘성공’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인스턴스를 시작했다는 알림이 보입니다. 모든 인스턴스 보기를 눌러 인스턴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인스턴스 페이지로 넘어갔는데, 위와 같이 ‘인스턴스 없음’ 으로 표시되는 경우, 상단의 새로고침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실행된 인스턴스가 나타납니다. 상태 검사가 아직 ‘초기화’ 중이므로, 해당 인스턴스의 연결 정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상태 검사가 ‘2/2개 검사 통과’로 바뀌면 인스턴스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된 것입니다.
인스턴스에서 필요한 정보는 Windows OS와 Mac OS가 조금 다릅니다.
Windows OS - 인스턴스 클릭 시 하단에 보이는 ‘퍼블릭 IPv4 주소’만 알면 됩니다.
Mac OS - 인스턴스를 클릭해 연결 정보 항목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Mac OS 연결 정보 항목 필요 정보 (좌측 삼각형 클릭으로 열기/닫기)

2. AWS 서버에 접속하기

AWS 서버에 접속하는 방법은 Windows OS 환경과 Mac OS 환경이 각각 다릅니다!
본인의 환셩에 맞는 방법을 아래서 골라 따라가주세요!